[글로벌 나우] 미국도 '우한 폐렴' 비상


신종 바이러스가 중국 내외에서 확산함에 따라, 이를 억지하기 위해 보건 당국자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 알아봅니다.

중국에서 온 여행자들이 국내외 공항에서 방역 검색을 받고 있습니다. 발열 등 신종 바이러스 증상을 점검하는 겁니다.

이 신종 바이러스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일종으로 알려졌습니다.

왕관(crownㆍ크라운)에 둘러싸인 것 같은 모양 때문에 코로나바이러스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세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사스(SARS)’ 등 다른 치명적 호흡기 바이러스들과 같습니다.

사스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의 영문 약자인데요.

중국 식료품 시장에서 파는 동물에서 발생했습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메르스 역시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매튜 프리먼 교수/메릴랜드 대학교)
“메르스는 박쥐에서 비롯된 걸로 보이는데, 이제 중동 전역의 낙타로 퍼졌죠. 그리고 낙타에서 사람으로 감염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도 매개체를 통해 사람과 동물 사이에전파되는 겁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중국 우한의 식료품 시장이 중심지입니다. 우한은 1천100만 명이 사는 도시입니다.

호흡기 바이러스는 공기 중으로 퍼집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체를 만진 손을 입이나 눈, 코에 대는 행위 등으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체액을 통해 전파되는 ‘에볼라(Ebola)’ 바이러스보다 훨씬 감염되기 쉽습니다.

아직 특정 집단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더 취약한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나이는 불리한 요소입니다.

((앤서니 파우치 박사/국립보건원))
“65세 이상 노약자의 경우, 합병증을 얻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나이 제한이 있는 건 아닙니다.”

합병증으로는 폐렴과 기관지염, 신장 기능 이상 등이 꼽힙니다. 폐에 액체가 차올라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앤서니 파우치 박사/국립보건원)
“2차 감염이 됐다면 항생제를 쓸 수 있습니다.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고 숨 쉬는 데 도움이 필요할 정도면, 인공호흡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적이고 입증된 처치법은 아직 없습니다.”

세계 각국의 학자들이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매튜 프리먼 교수/메릴랜드 대학교)
“다음 단계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이 바이러스가 어디서 왔는지입니다. 다음에는 이 바이러스가 진정 무엇을 하고, 어떻게 질병을 일으키느냐를 들여다봐야 합니다. 진단법을 개발해서, 어떻게 사회에 전파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살펴야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할 때 팔이나 화장지로 입을 가리는 전염 예방법을 내놨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이미 감염된 것으로 의심될 때는 즉각 의료진을 만나라고 권고합니다.

Let’s block ads! (Why?)

Read Previous

“다시 올 것” 약속 지킨 방탄소년단, 韓 가수 최초 ‘그래미 어워즈’ 공연 [종합] – 조선닷컴

Read Next

베이조스 폰 해킹 의혹 빈살만, 존슨·쿠슈너 폰도 엿봤나 – 조선닷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