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블링컨, 2월3일 워싱턴서 회담… “한미동맹·대북공조 논의”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외교부 제공박진 외교부 장관(왼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내달 3일 미 워싱턴DC에서 만나 한미동맹 강화 및 대북 공조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박 장관은 내달 1~4일 나흘간 미 뉴욕과 워싱턴DC를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번 한미외교장관회담에 대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은 올해 한미 장관의 첫 대면 회담”이라며 △동맹 70주년 기념과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 △긴밀한 대북정책 공조 등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이번 한미외교장관회담에 앞서 내달 1일 뉴욕에선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초청 오찬 간담회를 통해 “안보리가 단결해 북한의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도록” 당부할 계획이라고 임 대변인이 전했다.

박 장관은 또 뉴욕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과 만나 한·유엔 협력, 한반도 문제와 글로벌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유엔 주재 외교단 및 유엔 사무국 고위인사 초청 리셉션도 진행한다.

임 대변인은 박 장관이 이 같은 뉴욕 방문 일정을 “우리나라의 2024~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기반을 다지고 우리의 이사국 활동 추진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안보리는 미국·영국·프랑스·중국·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이사국(2년마다 교체)으로 구성된다. 비상임이사국 선출을 위한 선거는 5개국씩 나눠 매년 치러지며, 올해 선거는 6월로 예정돼 있다.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선출되기 위해선 총 193개 유엔 회원국 가운데 3분의2 이상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91년 유엔 가입 이후 1996~97년, 2013~14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했다.

박 장관은 또 이번 방미 기간 △미 항공우주국(NASA) 고위 관계자와 만나 한미 간 ‘우주동맹’ 발전 방안을 협의하고, △미 의회 및 전문가들과도 만나 한미동맹 발전에 대한 지지와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서울=뉴스1)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미분양 아파트 ‘위험 수위’…지난달 전국 7만가구 육박

Read Next

“김성태 모친상때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 비서실장 조문”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