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공약 개발 의혹’ 여가부·민주당 관계자 조사·압색…수사 확대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2021년 11월19일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압수수색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연구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19/뉴스1

검찰이 여성가족부의 더불어민주당 대선 공약 개발 관여 의혹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문재인정부 시절 여가부 장·차관과 민주당 당직자들을 소환조사했고 일부 당 당직자들의 카카오톡 대화방도 압수수색한 사실도 파악됐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는 전날(17일) 민주당 정책연구실 핵심 당직자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민주당 전문위원 A씨의 카카오톡 대화방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여가부에 제20대 대선에 공약에 활용할 자료를 요구했고, 이에 따라 여가부는 소속기관 내 각 실·국에 정책공약 초안을 작성해 민주당에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해 11월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민주당 정책연구실을 압수수색해 A씨의 업무 자료 등을 확보했다. 업무자료뿐 아니라 정책연구실 당직자와 전문위원이 포함된 단체방, A씨가 다른 전문위원과 주고 받은 대화방 등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4일 여가부 공약개발 의혹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여가부 정영애 전 장관과 김경선 전 차관을 소환조사했다.

압수물 분석 및 참고인·피의자 조사를 진행해온 검찰은 최종 윗선인 정 전 장관과 김 전 차관을 상대로 보고받거나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소환조사에서 확보한 진술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필요성 등을 검토한 뒤 기소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與 “文, 서해 피살 사건 답하라”…野 “문재인 죽이기냐”

Read Next

피살 공무원 아내 “민주당 의원들, 증거 없이 월북 주장…2차 가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