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만에 등장한 김여정, 서열 상승…정치국 진입했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 10주기를 맞아 금수산 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이날 추모행사에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66일 만에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노동신문은 18일 “김정은 동지께서 17일 금수산 태양궁전을 찾으셨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비서, 김덕훈 내각 총리, 박정천 당 비서, 김 부부장 등 당정군 고위 간부들이 동행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 부인인 리설주는 참석하지 않았다.

눈에 띄는 점은 이번 행사의 도열 위치와 호명 순서 등으로 볼 때 김 부부장의 서열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이날 금수산 태양궁전 광장에서 진행된 중앙추모대회 사진에서 김 부부장은 오른쪽 다섯 번째에 도열했고, 노동신문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사람 중 김 부부장을 14번째로 호명했다.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 사이 순서다. 이에 대해 양무진 북한 대학원대 교수는 “김 부부장이 정치국 위원이면서 선전선동부 부장이거나, 후보위원이면서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으로 승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2018년 김 위원장의 친서를 들고 방남했던 김 부부장은 사실상 북한 내 2인자로 꼽히지만, 그간 공식 서열은 널을 뛰었다. 올해 초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당 중앙위 위원으로 돌연 강등된 데 이어 당 직책도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내려앉았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줄곧 대남(對南), 대미(對美) 메시지를 총괄했고 9월에는 장관급인 국무위원으로 승진했다. 이를 두고 외교가에서는 “남북, 북-미 대화가 재개된다면 김 부부장이 장관급 지위로 한국의 통일부 장관이나 미국의 국무부 장관과 협상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정치국 위원으로 승진했다면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지위를 갖게 되는 것이다. 다만 북한은 김 부부장이 정치국 위원이나 후보위원에 선출됐다고 공식 보도하지 않았다. 17일 금수산 태양궁전 참배 사진에서는 김 부부장이 기존 서열과 비슷한 자리인 다섯째 줄 맨 왼쪽에 위치해 공식 서열 상승이라고 보기에는 성급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에 따라 이달 말 개최되는 당 중앙위 8기 4차 전원회의에서 김 부부장 지위가 공식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또 김정일 10주기 행사가 끝나자마자 김 위원장의 10년 성과를 부각했다. 노동신문은 19일 “2021년은 위민헌신으로 이어지는 경애하는 총비서 동지의 혁명 영도의 분분초초가 줄기찬 전진의 원동력이 되고 또 하나의 승리로 아로새긴 뜻 깊은 한해”라고 강조했다. 또 “총비서 동지는 국가 강대성의 상징이며 인민의 운명이고 미래”라면서 충성심 고조 분위기를 띄우는데 집중했다. 김정일 10주기보다는 김 위원장 집권 10년을 부각해 선대의 그늘에서 벗어난 독자적 통치 체제를 구축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추모행사에서 별다른 메시지를 내놓지 않은 김 위원장이 이달 말 전원회의에서 대남, 대미 메시지를 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창닫기

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66일만에 등장한 김여정, 서열 상승…정치국 진입했나베스트 추천 뉴스

Read Previous

질병청 서버 또 먹통… 선별 진료소 간 시민들 2시간 벌벌 떨었다

Read Next

[오늘 날씨]구름 많고 평년보다 3~6도 높아…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