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모친상때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 비서실장 조문”


대북 송금 등 쌍방울 그룹의 각종 비리 의혹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모친상에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비서실장이 조문을 온 것으로 파악됐다.

31일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신진우) 심리로 열린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쌍방울 그룹 전 비서실장 A씨에 따른 것이다.

A씨는 이날 “2019년 5월 당시 김성태 회장의 모친상에 경기도청에서 조문을 온 사실이 있느냐”는 검찰 측 질문에 “그때 경기도지사 비서실장 B씨가 조문을 왔다”고 대답했다.

이어 “(B씨는) 김 회장과는 그때 처음 본 걸로 기억한다”며 “김 회장이 B씨를 안내해주라고 지시해서 10분 정도 얘기를 나눴고 명함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줘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B씨는 본인 명의로 조의금을 냈으며,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 명의의 조의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또 2020년 3월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의 모친상에 김 회장이나 쌍방울 임직원이 조문했는지에 대해서는 “그때는 그만둬서 잘 모른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어진 변호인 측 신문에서도 “비서실장 B씨가 이화영이 아닌 이재명의 비서실장이 맞느냐”는 질문에 “네”라고 진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 전 회장은 그간 모르는 사이라는 입장을 내세웠으나, 김 전 회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9년 중국에서 북한 측 인사를 만날 때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와 통화하면서 전화를 바꿔줬다”며 통화한 사실을 인정했다.

또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북한에 총 800만달러를 송금했는데 이 중 500만달러는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사업 비용’이며, 300만달러는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한 비용’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2018년 10월 평양을 방문해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스마트팜 지원 등을 비롯한 6개 분야 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합의서를 작성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북측에서 “경기도가 스마트팜 개선을 지원하기로 했는데 아직 지원이 없으니 대신 50억원을 지원해달라”는 취지로 쌍방울 측에 사업비 대납을 요구했고, 김 전 회장이 이에 응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아마 검찰의 신작 소설이 나온 것 같은데 종전의 창작 실력으로 봐선 잘 안 팔릴 것”이라고 했다.

[수원=뉴시스]

Read Previous

박진-블링컨, 2월3일 워싱턴서 회담… “한미동맹·대북공조 논의”

Read Next

北미사일 정보 공유…가급적 빨리 ‘한미일 안보회의’ 연다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