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외교차관 통화…北 도발에 정상회의서 메시지 발신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7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미일 외교차관 통화를 갖고 다자 정상회의 계기에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합된 메시지를 발신하기로 했다.

3국 차관은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규모와 방식으로 일련의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향후 대응 관련 3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는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은 북한의 고립을 심화시키고 한미 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의 강화로 이어질 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가오는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G20 등 다자 정상회의 계기에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호하고 단합된 메시지가 발신될 수 있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차관은 지난달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포함해 북핵 문제 등 공동 관심사에 관해 3국 차관이 수시로 긴밀히 소통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각 급에서 더욱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했다.

한편 셔먼 부장관과 모리 사무차관은 이태원에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데 대해 우리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위로를 전하고, 우리 정부가 미국 및 일본의 사상자를 지원해준 데 감사를 표했다.

조 차관은 위로 메시지에 사의를 표하고, 우리 정부는 피해자 지원과 사고 수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

Read Previous

尹 “청년들 못지킨 미안함, 영원히 떠나지 않을 것”

Read Next

한 총리 “이태원 책임, 필요하다면 저 또한 져야”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