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청년대책 충분치 않아…정책 구체화하고 부조리 개선”


한덕수 국무총리는 17일 “오늘날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우리 사회가 어깨를 걸고 함께 헤쳐나가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청년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청년들은 대한민국의 사회와 경제의 변화를 이끌어나가고 있지만 청년들 한명 한명이 현실에서 감당하는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취업난, 주택난, 미래에 대한 불안 등 청년들을 옥죄는 사안들을 언급하며 “이는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며 윤석열 정부의 청년정책을 소개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청년들이 꿈꿀 수 있는 나라를 위해 희망, 공정, 참여를 기조로 해 역대 정부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했다”며 “이를 토대로 하나 하나 구체적인 정책들을 마련하고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첨단산업분야 인재 성장을 위한 투자 ▲100만 디지털 전문인재 양성 청년스타트업 창업활성화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청년원가 주택 및 역세권 첫집 50만호 공급 등 주거 복지 강화 ▲청년주거종합대책 구체화 ▲전세사기 등 불법행위 처벌 강화 ▲청년내일 저축계좌 대상 확대 ▲다중채무 저신용 청년들 대상 채무조정 지원 ▲군 장병 월급 12025년까지 200만원 상향 등을 약속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청년들의 공정한 기회를 박탈하는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등 불법과 부조리를 바로 잡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지금까지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청년대책이 완전하거나 충분하다 생각하지 않는다”며 “더욱 중요한 것은 청년 여러분이 주인이 돼 자신들이 필요한 정책을 생각하고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별 청년보좌역 신설과 2030자문단 설치를 거론하며 “청년들의 목소리를 한번 들어보는 자리를 넘어 청년들 의견이 국정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튼튼히 뒷받침 할것”이라며 “부처 장관들을 비롯해 우리 모두는 청년 목소리를 더 많이 , 더 자주 듣겠다”고 했다.

청년의 날은 ‘청년기본법’에 따라 지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매년 9월 셋째주 토요일을 기념일로 한다. 올해로 3회째인 기념식은 ‘청년,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청년 익 개선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 15명에 포상을 수여했다.

[서울=뉴시스]

Adblock test (Why?)

Read Previous

'오징어게임' 김지연 대표 "넷플릭스제작사 모두 굿딜 했다" (에미상 6관왕 말말말)

Read Next

여수 농경지서 25㎝ 포탄 발견…군 당국 조사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