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질병청장, 직무관련 바이오주 보유 지적에 “곧 매각하겠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 회계연도 결산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취임 이전 국가 자문위원회에 수십 차례 참여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제약·바이오 관련 주식을 매입했다는 보도에 백 청장 측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어 논란이 된 보유주식 또한 곧 매각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배포한 설명 자료를 통해 “백 청장이 민간인 신분이던 2022년 3월 초 이전까지 SK바이오사이언스 주식을 거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022년 초 3월 해당 기업 정보가 언론에 공개된 이후 SK바이오사이언스 주식 30주를 소량 매입했고, 청장 취임 직후인 지난 6월 초 모두 매도했다는 것이다.

백 청장은 지난 3월 7일 주당 15만원에 30주를 매입해 6월 초 주당 12만원에 매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에서 지적했던 2021년 3월~8월 주가가 최초 공급가의 5배까지 오른 시점에는 해당 주식을 거래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백 청장은 30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유 바이오 주식이 직무관련성이 높다는 지적에 “겸허히 받아들인다. 주식 취득과 관련해 의혹이 제기된 점에 대해 송구하다”며 “정보를 활용해 투자를 하고자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백신도입 자문위원 등 코로나19 전반 자문활동 기간 중 내부정보를 활용해 투자한 것이 아니다. 또 취임 이후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지난 6월 보유주식 전체에 대해 직무관련성 심사요청을 인사혁신처에 신청한 상태이며, 상임위 발언대로 국민 눈높이에 맞춰 보유주식을 매각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고위공직자재산 공개 자료에 따르면 백 청장이 보유하고 있는 상장주식은 SK바이오사이언스 외에도 SK바이오팜 25주, 루트로닉 1주, 바디텍메드 166주, 신테카바이오 3332주, 알테오젠 42주 등이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尹대통령, 폴란드 총리와 통화…원전 분야 협력 지원 공감대

Read Next

침묵 깬 박지현 “이재명, 투표율 37%는 ‘압도적 외면’으로 읽어야”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