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베트남 총리와 통화…“경제·문화 관계 확대 발전시켜야”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 팜 밍 찡(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와 통화를 갖고 있다.(총리실 제공)./©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오후 팜 밍 찡(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와 통화에서 “올해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양국관계 격상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경제·안보·개발·문화·인적교류 등 다방면으로 관계를 확대·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베트남 측 제안으로 이뤄진 이번 통화에서 찡 총리는 한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고 풍부한 경험과 경륜을 갖춘 한 총리와 한-베트남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오늘날 한국은 경제적으로도 베트남의 3대 교역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언급하고, 양국 간 교역규모 1000억달러 조기 달성을 위하여 한-베트남 FTA, RCEP 등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국의 호혜적 경제협력이 더욱 고도화될 수 있도록 우리 금융기관의 베트남 진출 확대 등에 대한 찡 총리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찡 총리는 베트남 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에 대한 우호적 환경조성 노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또한 한 총리는 우리의 아세안정책 핵심 협력국이자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고 있는 베트남의 역할을 평가했고, 찡 총리는 상호 최적의 파트너인 양국이 협력해 역내 공동번영과 평화를 선도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의 역량과 비전을 설명하면서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양 측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비롯한 국제사회 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한 총리는 찡 총리의 한국 방문을 요청했고, 찡 총리도 한 총리를 베트남으로 초청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에스파, 2nd 미니앨범 멤버별 콘셉트 티저 이미지 공개… 캐주얼 콘셉트서 소녀미 UP

Read Next

신규확진 2만 육박…코로나19 재유행 하는 이유는?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