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후보 첫 3자 토론…민영화·부동산·매립지 공방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들이 26일 서울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장 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정의당 권수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26일 선거관리위원회 주관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첫 3자 토론회에서 민영화·부동산·매립지 등을 놓고 공방이 오갔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정책실장을 했던 김대기 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국회에서 ‘인천국제공항 지분 40%를 매각했으면 좋겠다’고 해서 민영화가 논란됐다”며 오 후보에게 입장을 물었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이에 “김 실장의 개인적인 아이디어이며 정부에서 공론화된 적도 없다”며 “그러나 선거 국면에 민주당이 이 말 하나로 꼬투리를 잡아서 마치 모든 공기업을 민영화할 것처럼 몰아가는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오 후보는 “엉뚱한 그림을 그려놓고 그것을 비판하는데 윤석열 정부가 민영화하겠다고 한 기업은 어느 한 기업도 들은 적 없다”며 “오히려 서울시 9호선을 민주당 소속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민영화했는데 거기에 대해 어떤 의견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부동산 공약을 둘러싼 날선 공방도 이어졌다.

오 후보는 ‘용적률 500% 아파트 예시’ 설명판을 꺼내들고 “이렇게 조밀한 아파트에 누가 들어가 살고 싶겠냐. 뒷 동에는 빛도 하나도 들어가지 않게 생겼다”며 “은마아파트 조합원이 절대 원할 수 없다. 분양권을 준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임대차 시장에 엄청난 교란이 생길 것”이라고 저격했다.

이에 대해 송 후보는 “은마아파트 용적률 500%는 의무가 아니다”며 “시공사, 조합에 따라 500% 안에서 결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사각형으로 짓는다는 것이 상상의 빈곤”이라며 “일조권은 반구 형식으로 있으면 2.5배 표면적이 늘어난다. 다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 후보는 송 후보를 향해 “공상이 지나쳐 망상까지 가는 현상을 보고 있다”고 공격했고, 송 후보는 “현실로 보여드리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권수정 정의당 후보는 오 후보와 송 후보의 부동산 공약을 모두 비판했다. 권 후보는 오 후보의 ‘신통기획’과 관련, “신속하고 통합적으로 기획해 재건축 재개발을 이룩한다고 하지만, 결국은 그 안에서 삭제되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이라고 우려했다.

송 후보의 ‘누구나집’ 공약에 대해서도 “첫 번째 들어간 세입자 이후 그 다음까지 혜택이 갈 수 없는 구조”라며 “영국에서도 공공 개발 주택을 민간이 사도록 한 이후 임대료가 두 배까지 뛰었다”고 비판했다.

송 후보의 ‘UN 아시아 본부 서울 유치’ 공약을 놓고 오 후보와 설전도 벌어졌다.

송 후보는 “서울에 유치하면 남북 평화 담보의 계기가 되고, 2만개의 국제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수많은 국제 회의가 열려 서울 청년들의 통역 등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여행·관광 산업이 발전해 새로운 일자리 천국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서울은 이미 코엑스를 비롯해 마이스 공간이 80% 예약률에 달한다. UN본부를 유치한다고 마이스가 발전된다는 건 너무 과장된 말”이라며 “UN본부 유치는 정부와 협업이 필요한 일로, 송 후보다는 제가 더 협업이 잘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문제에 대해서는 송 후보는 “서울시장이 되면 인천시민도 배려하고 서울시민도 배려하는 중간 솔루션을 찾아내겠다”고 약속했다.

오 후보는 “서울-인천-경기-환경부 4자 합의문을 보면 문구 어디에도 ‘2025년이 마지노선이다’는 문구는 없다”며 “용량이 되는 한 계속해서 매립할 수 있게 돼 있고, 부족하면 15% 더 쓸 수 있게 돼있다.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는 관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도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전제했다.

권 후보는 “지금 당장 서울에 부지를 만들어 쓰레기를 매립할 수 있는 시장은 없다”면서도 “매립지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Read Previous

초등 4학년 96.5% 스마트폰 보유… 16%는 중독 위험

Read Next

[날씨] 전국 맑고 강원 강풍…중부 일부 ‘약한 비’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