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만료로…4차 접종용 화이자 백신, 절반 폐기


화이자 백신. 뉴스1

정부가 지난 2월부터 요양병원·시설에 대한 4차 접종을 위해 공급한 화이자 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43만3000회 분 중 21만3000회 분이 유효기간 만료로 폐기됐다. 당초 물량의 절반 가량(폐기율 49.1%)을 사용하지 못한 채 버린 셈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1일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접종 현황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3월 초부터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급증한 확진자로 인해 접종 대상자가 감소해 백신 폐기가 발생했다. 이어 “집단감염 발생으로 인한 코호트 격리가 지속적으로 이뤄져 대다수 시설의 접종 일정에 차질을 빚은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도 했다.

요양병원·시설의 4차접종 화이자 백신은 지난 2월 19~23일 기간에 해동돼 3월 21~25일 중에 유효기간이 만료됐다. 해동한 화이자 백신은 유효기간이 31일(한 달가량)로 짧다.

추진단은 “최근 전국적으로 확진자와 격리자가 급증함에 따라 해당 백신의 전환 배정이 어려운 경우는 오접종 방지를 위해 유효기한 만료 직후 정해진 절차에 따라 폐기하도록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안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유효기한 내 백신 소진이 어려운 경우 해당 광역자치단체(시·도) 내 타 접종 기관으로 전환 배정하도록 해 백신 폐기가 발생하지 않게 할 계획”이라고 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Read Previous

혜림교회 설립 50주년 기념감사예배 드려

Read Next

지성호 의원 “탈북민 돕다 中 처벌받은 국민들, 구제 법안 발의” : 사회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Don`t copy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