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법카 횡령” 공격에… 李, ‘尹 죽어’ 패널 꺼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첫 TV토론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과 상대 후보 배우자와 관련한 법인카드 유용 논란, 주가 조작 의혹 등을 놓고 거세게 충돌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MBC에서 경제를 주제로 열린 TV토론에서 윤 후보에게 “‘국민을 갈등시키고 증오하게 하면 민주주의의 위기가 곧 경제의 위기를 불러온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의 ’적폐 청산 수사‘ 발언을 겨냥한 것. 즉각 윤 후보는 “(이 후보가)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이야기를 하시더니 지금 경기지사 법카(법인카드) 공금 횡령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신다”고 응수했다. 이 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논란을 꺼내든 것. 이어 윤 후보는 “(법인카드 논란) 여기에 대해 제대로 조사하고 본인이 엄정하게 책임지는 게 민주주의고 사람들 일할 의욕을 북돋아주는 게 경제발전 기본이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그러자 이 후보는 “안 보여드리려다가 꼭 보여드려야 겠다”며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5호 소유지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내용이 적힌 패널을 꺼내들었다. 이 후보는 “‘윤석열은 영장 들어오면 죽어’, ‘윤석열은 원래 죄가 많은 사람이야’, 이게 녹취록에 나온 이야기”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김 씨와 정 회계사) 그 사람들은 이 후보와 훨씬 가까운 측근”이라며 “그 녹취록 끝부분에 가면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을 김 씨가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녹취록에 ‘이재명 게이트’가 있다고요?”라며 “허위사실이면 후보 사퇴하시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주가 조작 의혹도 언급했다. 이 후보는 “2010년 5월 이후 주가 조작이 이뤄진 시점에는 부인의 주식거래가 없었다고 말했는데, 5월 이후 추가의 주식 거래가 있었냐”고 물었고 윤 후보는 “당연히 주식 했죠. 제 처가”라고 답했다. 이에 이 후보는 “어쨌든 주식 투자 주가조작에 참여해서 돈을 번 것은 사실”이라고 하자 윤 후보는 “주가조작에 참여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에서도 이 후보는 “민주주의가 파괴되면 경제가 위기를 겪는다”라며 “경제는 아무렇게나 한다고 되는게 아니다. 실력으로 검증된 유능한 경제 대통령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윤 후보는 “민간과 시장을 존중해서, 민주당 정권에서 여러분이 고통 받았던 일자리, 집값 문제들을 제가 잘 해결 하겠다”고 했다. 선관위가 주관하는 대선 후보 TV토론은 25일에는 정치, 다음달 2일에는 사회를 주제로 두 차례 더 열린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Read Previous

[포토]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수단 본진 귀국

Read Next

제 103주년 삼일절 기념식

Don`t copy text!